제습기 관련주로는 위닉스, 신일전자, 코웨이, 에스피지, 파세코, 쿠쿠홈시스, 위니아딤채 등이 있습니다. 제습기는 장마 시즌이나 여름에만 사용하는 가전제품으로 꼽히지만, 팬데믹 이후 집콕 문화 영향으로 시즌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2021년 5월부터 6월까지 제습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3%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제습기 관련주 7종목 | |
종목 | 코드 |
위닉스 | 044340 |
신일전자 | 002700 |
코웨이 | 021240 |
에스피지 | 058610 |
파세코 | 037070 |
쿠쿠홈시스 | 284740 |
위니아딤채 | 071460 |
식기세척기와 건조기가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다고들 주변에서 많이 얘기하는데요. 제습기도 이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점차적으로 우리나라 기온도 동남아처럼 습하고 꿉꿉해지다 보니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저도 물먹는 하마와 습기제거제를 계속 사용하다가 이번에는 제습기를 살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도 많아지는 점이 더 제습기와 같은 가전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 같네요. 그럼 같은 간단하게 제습기의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제습기
- 제습기는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습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함.
- 특히, 습도와 기온이 높은 여름철, 장마철에 많이 사용되는 가전제품임.
제습기 관련주와 함께 국내증시에 이슈되고 있는 테마군들을 미리 체크하세요.
국내증시 이슈 테마주
제습기 관련주 7종목
제습기 관련주 7종목을 기업개요, 기업실적, 편입이유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제습기 관련주를 이해하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위닉스
1) 기업개요
- 1986년 9월 22일에 설립돼, 2000년 10월 24일에 코스닥 상장함.
-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제습기 등 생활가전 완제품 및 냉장고용 열교환기를 제조/판매함.
- 공기청정기 등 국내외 생활가전제품을 주력으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 중임.
2)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50.9% 감소, 당기순이익은 37.4% 감소함.
-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를 초래함.
- 기존 제품과 기술 연관성, 시장 성장성을 고려하여 2018년 9월에 의류건조기를 새로운 품목으로 추가하여 판매를 개시하였으며, 2020년 9월 가습기 신제품을 출시하였음.
3) 제습기 관련주 편입이유
- 가정용/산업용 제습기 판매함.
- 위닉스 뽀송이라는 브랜드의 제습기 출시함.
신일전자
1) 기업개요
- 1959년 7월 14일에 설립돼, 1975년 9월 30일에 코스피 상장함.
- 선풍기, 제습기, 난로, 밥통/밥솥, 히터, 청소기 등을 생산/판매하는 소형가전 전문 제조업체함.
- 제품 시장은 크게 유통할인점을 통한 직접 매출과 전국적으로 분포된 중, 소형 대리점을 통한 도매상 매출이 대부분으로 동사는 하이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농협 하나로 마트 등 에 납품하고 있음.
2)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은 72.3% 증가, 당기순이익은 28.6% 증가함.
- 소형가전제품이 옛날의 내구재에서 소비재로의 전환, 1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매년 동일 규모(선풍기의 경우 약 380~450만 대) 이상의 시장이 형성되어 매출 증가함.
- OEM 도입제품의 판매실적 추이를 검토하고 일정 규모 이상 판매가 가능한 제품에 대해 자체 제조를 검토하여 수익성 창출을 꾀하려 하고 있음.
3) 제습기 관련주 편입이유
- 선풍기, 제습기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소형가전 전문 제조업체임.
코웨이
1) 기업개요
- 1989년 5월 2일에 설립돼, 2001년 8월 7일에 코스피 상장함.
- 환경가전 전문업체임.
- 정수기/공기청정기/비데/연수기 등의 환경가전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정수기/비데/공기청정기 등 렌털 사업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함.
2)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 증가함.
- 매출액이 증가한 것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영업이익률 개선에는 실패했지만, 영업이익 자체의 증가는 나타났음.
- 국가 정책 및 기후변화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2020년 운영·조직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 감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립함
3) 제습기 관련주 편입이유
- 제습 공기청정기 등 가전 판매 및 렌털 업체함.
- APD-1015B, APT-1014E 등 제품군을 출시 판매함.
에스피지
1) 기업개요
- 1991년 3월 21일에 설립돼, 2002년 7월 23일에 코스닥 상장함.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임.
- 주요 제품으로 산업용, 가전기기용, 의료기기 등에 사용되는 표준 AC Motor, 고출력으로 복사기, 자동문, 녹즙기 등에 사용되는 Condenser/Controller, 휴대성, 기동성 및 속도 제어가 용이한 표준 DC motor,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프린터 등 가전제품에 적용되는 BLDC 모터류 등이 있음.
2)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28.2%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증가함.
- 산업전자 용도 공작기계의 국산화와 산업 전반의 자동화 및 정밀화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 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 증가는 일본 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3) 제습기 테마주 편입이유
- 공기청정기와 제습기에 쓰이는 가정용 Fan BLDC 모터를 생산 중임.
파세코
1) 기업개요
-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석유스토브(석유난로) 수출 및 빌트인 가전제품(주택에 붙박이로 집어넣는 가전제품) 제조/판매업체임.
- 브랜드인 Kerona는 심지식 난로의 세계적 브랜드로 국제 바이어들을 통한 추측으로 심지식으로는 점유율 약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되어 있는 사업 모델링을 기본으로 하고 있음.
2)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 증가함.
- 매출액 증가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함.
- 수출 부분은 당사 브랜드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내수 부분은 자사 온라인몰 및 홈쇼핑 등 B2C 채널 강화를 통해 시장 확대에 노력 중임.
3) 제습기 관련주 편입이유
- 제습기 자체 생산시설 보유 중이며, 제습기 판매업 체임.
- 제습기 PHD-F150HD 등을 출시하여 판매함.
쿠쿠홈시스
1) 기업개요
- 쿠쿠홀딩스(주)에서 2017년 12월 01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18년 01월 11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어 거래가 개시되었음.
- 공기청정기, 정수기, 비데 등 생활가전 렌털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주력 부문인 생활가전 렌털 품목은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이며 전기레인지,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영역 확대 중임.
2)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은 5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5.9% 증가함.
- 해외 렌털 부문 매출 성장세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 스마트홈 시장의 진화에 발맞춰 IoT공기청정기, IoT정수기 등 스마트홈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고객센터로 전송되는 렌털 제품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맞춤형 케어로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할 계획임.
3) 제습기 관련주 편입이유
- 공기청정제습기 출시함.
위니아딤채
1) 기업개요
- 1999년 10월 6일에 설립돼, 2016년 7월 14일에 코스닥에 상장함.
-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의 종합가전 업체임.
- 김치냉장고와 미식가전(전기밥솥)에는 '딤채' 브랜드를,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 주방/생활 가전에는 '위니아'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냉장고에 '프라우드' 브랜드를 사용하여 총 3개의 엄브렐러 브랜드를 운영. 공기청정기, 제습기 사업도 영위함
2)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 증가, 영업이익은 51.7% 증가, 당기순손실은 40.4% 감소함.
- COVID-19 이후 고객들이 가정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 및 고급화 트렌드는 신규 수요가 확대되는데 기여하고 있음.
-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국내 렌털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3) 제습기 테마주 편입이유
- 제습기 생산 및 판매함.
- 제습기 EDH18DDL, HDH18DDE 등을 생산 및 판매함.
제습기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종목은 참고용으로 읽어주시고. 항상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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