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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테마주

해저터널 관련주 8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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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저터널 관련주는 해저터널 건설에 관련된 뉴스가 발생하는 경우 주가 시세에 영향을 받는 종목군입니다. 한일 해저터널로 인해 많은 변동폭을 기록한 바 있으며, SK건설 유라시아 해저터널 사업권 등 해저터널 건설 시 수혜가 예상되는 각종 시설 및 자재 공급 업체 등과 연관성이 큽니다. 더불어 고속도로나 철도 공사 등에도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해저터널-관련주

 

 

해저터널 관련주는 서울역과 용산역 숲길 조성 소식,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지하화 검토 소식, 테슬라 전기차 지하터널 관련 소식, 등에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비슷한 소식이 등장할 경우 해저터널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해저터널 관련주 외에도 국내 증시에서 이슈 되고 있는 관련주와 주식공부에 도움 되는 정보들이 아래의 목차에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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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관련주해저터널-관련주해저터널-관련주
해저터널-관련주

[ 해저터널 관련주 ]

1. 한국선재 (025550)
2. KT서브마린 (060370)
3. LS (006260)
4. 우원개발 (046940)
5. 특수건설 (026150)
6. 세명전기 (017510)
7. 부산산업 (011390)
8. 동아지질 (028100)

 

한국선재 (025550)

한국선재-일봉차트
한국선재-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한국선재는 철강선재류 제품 전문 생산업체입니다. 선재류(아연도금 철선, 스테인리스 강선 등) 제조가공 및 판매, 각종 철강재 판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특수도금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익성이 뛰어난 해저케이블용 아모링 와이어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를 통하여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인 계장용 Fitting 및 Valve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선재 종속회사로 튜브 피팅과 함께 밸브 생산, 판매하는 한선엔지니어링과 화물운송알선 사업을 영위하는 금제를 두고 있습니다.

 

한국선재-실적
한국선재-실적

 

한국선재는 코스닥 종목으로 시가총액은 1413억 원대이며, PER는 62.43배입니다.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이익은 2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338.4% 증가했습니다. 산업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다변화하는 에너지 수요의 증가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되므로 이에 따라 피팅 및 밸브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을 전망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병원, 의료장비, 부품 및 설비 시설 확충의 중요성에 대해서 부각됨에 따라 정밀 제작된 계장용 피팅 및 밸브의 수요 또한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KT서브마린 (060370)

 

KT서브마린-일봉차트
KT서브마린-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KT서브마린은 KT그룹 계열의 해저 통신망 건설업체입니다. 해저 통신/전력 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 해양심층수 취수관 설치/해상구조물/신·재생 에너지 등 Offshore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KT서브마린은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공급원 확대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서해안 해상풍력단지 조성, 제주도 및 서남해안 해상풍력단지 건설 프로젝트 등 전력 연계계통 해저케이블 공사 사업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KT서브마린-실적
KT서브마린-실적

 

KT서브마린은 코스닥 종목으로 시가총액 1165억 원대입니다. PER는 92.91배이며, 현금배당수익률은 0.60%입니다.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9% 감소, 영업이익은 291.3% 감소, 당기순이익은 105.4% 감소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매출은 건설공사 65.92%, 유지보수 33.95%, 기타 0.13%로 구성돼 있으며,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LS (006260)

 

LS-일봉차트
LS-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LS는 LS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 수입원은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소유 건물의 임대료, 브랜드 수수료 수입입니다. 전선 제조업체인 LS전선, 전력기기 제조업체인 엘에스일렉트릭, 동제련업체인 LS-Nikko 동제련, 기계 및 전자부품 제조업체인 LS엠트론 등의 자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LS는 친환경/고효율 제품 개발과 함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 HVDC 납품 실적 및 기술 완성도를 통해 AC와 DC를 토탈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전력망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LS-실적
LS-실적

 

코스피 종목으로 LS 시가총액은 1조 6100억 원대입니다. PER는 12.36배이며, 현금배당수익률은 2.98%입니다.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5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0.4% 증가했습니다. 단순 조립 등의 低 부가가치 부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ODM 및 SKD 등을 통한 원가절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원개발 (046940)

 

우원개발-일봉차트
우원개발-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우원개발은 토공사업 전문 건설업체입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도로공사, 산업단지 조성공사, 철도공사, 지하철 공사, 특수공법 공사, 하천공사, 항만공사, 주택건설 및 부동산 개발 등입니다. 현재 건설 산업은 향후 국내 시장은 대중교통시설 투자 및 광역경제권 활성화 등으로 당분간 증가가 예상되며, 정부 차원의 건설산업 구조개편 및 사업비 절감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우원개발은 양양 양수발전소의 수직구 공사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슬립폼 공업을 적용하여 특허를 출원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또한, 최근 민간 자본 유치에 의한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SOC 사업) 정책으로 민간이 참여하는 형태의 비중이 증가하여 잠재적 수요 증가로 향후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원개발-실적
우원개발-실적

 

우원개발은 코스닥 종목으로 시가총액은 770억 원대이며, PER는 4.51배입니다.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9.1% 감소했습니다. 도시개발사업부문의 매출 하락 및 코로나19 등으로 건설시장의 불확실성  확대 등의 영향으로 외형축소와 함께 수익성도 약화됐습니다. 

 

 

 

특수건설 (026150)

 

특수건설-일봉차트
특수건설-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구경 교량 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입니다. 철도, 도로 입체화 공사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프런트 잭킹 공법 등으로 국내외에서 다수의 시공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 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실드 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 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했습니다. 중공업 부문에서는 자동차 공장의 도장라인 제작 및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특수건설-실적
특수건설-실적

 

코스닥 종목으로 특수건설 시가총액은 1851억 원대이며, PER는 68.45배입니다.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4% 증가, 영업이익은 29% 증가, 당기순이익은 34.3% 감소했습니다. 철근, 시멘트 등의 원재료 가격이 전분기 대비 상승하였고, 4분기에도 단가의 강세가 전망됩니다. 또한, 특수건설은 국가철도공단과 200억 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제4공구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고, 여수와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4전 5기' 끝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앞으로 실적이 기대됩니다.

 

 

세명전기 (017510)

 

세명전기-일봉차트
세명전기-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세명전기는 송/배전선로 가설용 및 전철 선로용 금구류, 섬유직 기용 섹셔날빔과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섬유직 기용 섹셔날빔과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섬유업체 및 자동차 업체에도 공급 중이며,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 초고속전철 설비사업에도 참여했습니다.

 

세명전기-실적
세명전기-실적

 

코스닥 종목으로 세명전기 시가총액은 649억 원대로 소형주입니다. PER는 29.97배이며, 현금배당수익률은 1.66%입니다.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91%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함과 동시에 매출원가는 소폭 감소,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는 미미한 수준에 그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코로나 정책의 영향으로 한국전력공사의 송전선로 신설 및 교체공사와 민수 송전공사의 활성화가 예상되므로 이에 필요한 금구류의 수요 확대로 점진적으로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산산업 (011390)

 

부산산업-일봉차트
부산산업-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부산산업은 부산 소재의 레미콘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주요 수요처인 건설 관련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받음.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한된 시간 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하는 사업 특성상 내수판매만 이뤄지고 있습니다. 고강도 콘크리트(400 강도 이상) 생산 인증 획득 등으로 최고의 품질과 공급능력을 지니고 있어 부산과 경남지역에서 신뢰성을 바탕으로 동종업계 우위를 지속적으로 점유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태명실업을 통해 콘크리트 침목ㆍ세그먼트ㆍ건축 PCㆍ시멘트 지대 사업과 티엠 트랙 시스템(유)을 통해 콘크리트 침목(고속철도)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부산산업-실적
부산산업-실적

 

코스피 종목으로 부산산업 시가총액은 929억 원대입니다. PER는 37.49배이며, 현금배당수익률은 0.29%입니다.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79.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됐습니다. 매출액 소폭 증가했으나 매출원가 부담이 커지며 영업이익은 상당 부분이 감소했습니다. 

 

 

 

동아지질 (028100)

 

동아지질-일봉차트
동아지질-일봉차트

 

해저터널 관련주, 동아지질은 터널 굴착(실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업체입니다. 세부적으로 기계식 터널(TBM), 지반개량(DCM), 지하 연속벽, 일반토목, 엔지니어링 사업부문으로 분류됩니다.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 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을 영위.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털 서비스 부문에서 경쟁력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아지질-실적
동아지질-실적

 

코스피 종목으로 동아지질 시가총액은 2382억 원대입니다. PER는 93.64배이며, 현금배당수익률은 0.45%입니다. 동아지질의 주요 매출 비중은 Penstone 15%,  삼성물산 14%, Boskalis/Penta-Ocean Joint Venture 10%, 대우건설 9%, KTC CIVIL E&C 7% 등입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감소, 영업이익은 23.4% 감소, 당기순이익은 34.7% 증가했습니다.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인건비등의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앞으로 우수인력 충원으로 견적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일반건설업(토목건축업) 등록으로 민자사업, 대형 TURN-KEY공사, 일반공사의 공동 참여로 수주기회 확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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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선 후보자들의 공략에 따라 해저터널 관련주들도 들썩이기도 하는데요. 최근 이재명 후보자가 제주도 해저터널을 만들겠다는 장기적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12월 1일에는 국내 최장,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긴 보령해저터널이 개통했습니다. 보령과 태안의 이동시간은 90분에서 10분으로 단축시켜 관광자원으로도 기대가 되고 있는 만큼 다른 지역에서도 해저터널 건설 소식이 전해지면 수혜가 예상됩니다. 그럼 항상 성공 투자하세요!